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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게임리스트/백팩커 길드(Backpacker Guild)

백팩커 길드(Backpacker Guild) 개발일지 - 1

by RainbowStudio 2024. 4.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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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팩커 길드(Backpacker Guild) 개발일지가 찾아왔습니다~!

그 동안 개발하는 과정에서 몇가지 크고 작은 문제들이 연이어 생겨버리는 바람에 그것들을 해결하다가 이제서야 한숨돌리고(아직 문제는 끝나지 않았다...그냥 숨만 돌린거) 간단하게 개발일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바로 스크롤 내리시죠~

 


 

1. 기본 인벤토리(백팩) 시스템의 구현

 

인벤토리 칸에 맞춰 아이템이 회전하고 알맞게 들어가게 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던 중..

먼 옛날 호랑이가 아이패드를 들고 다니던 그 시절에 배웠던 한 단어가 떠올랐습니다.

 

길이...보였다..!

2차원 행렬의 회전!

 

2차원 배열에 아이템의 크기와 모양에 맞는 값을 넣어주고(예를 들어 0은 빈값, 1은 아이템있음) 2차원 행렬의 회전을 이용해서 아이템이 회전할때 행렬의 회전을 이용해서 아이템이 회전했을때 모양에 맞게 인벤토리 각각의 지점에 들어갈 수 있게 처리를 한 것이였죠. 복잡하게 보일 수 있지만 배열에 아이템 데이터를 넣고 배열을 회전시키는 형태로 구현했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다른 백팩류 게임들은 어찌 구현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ㅎㅎ;

 

결과적으로 원하는 형태로 구현이 되었습니다만 아직 시작에 불과했죠(시작이 반은 아니었다..)

 

 

2. 스크롤 기능

 

 

긴 내용을 축약해서 보여주는 스크롤 기능은 매우 유용하기도 하고 게임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쓰는 기능이죠

게임메이커에서 Surface 기능을 사용해서 구현했는데 기본 원리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도와줘요 그림판!)

많은 양의 데이터 중 일부만 깔끔하게 표시할 수 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그렸는데 Surface 를 활용하면 저런 목록뿐만아니라 플랫포머류 게임이나 메트로베니아류 게임들의 방대한 지도 중 일부분을 맵으로 표시하는 부분을 구현할 때도 유용하겠죠(엄청 유용할 것 같다고요? 개꿀팁이 맞습니다)

 

 

3. 각각의 기능이 조합되었을 때 느낌과 갬성 확인

각각의 기능을 구현하고나서 이제 기능들을 조합했을때 어떤 느낌이 나는지 봐야겠죠?

저는 일단 레인보우스튜디오 갬성으로 가겠습니다.

 

이건 무슨 대혼돈의 갬성일까...일..일단 각각의 기능은 작동한다.

 

1차적으로 배치했을 땐 각각의 기능은 제대로 작동하는데 임시데이터만을 사용하니 전혀 게임느낌이 나지않아서

다시 게임의 형태에 맞게 데이터도 넣고 그래픽도 개선을 해줬습니다.

 

 

 

일단 게임의 구색은 갖춘 느낌이 든다.

 

2차로 좀 더 개선하는 작업(엄청난 양의 작업)을 진행하니 이제야 게임다운 느낌이 나네요. 데이터 내용이 달라지니 느낌도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렇게 백팩커 길드(Backpacker Guild)의 초기 기본 시스템의 구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각의 기능에 대해 좀 더 디테일 하게 들어가면 꽤나 작업공수가 많았습니다. 앞으로도 백팩커 길드의 개발일지가 이어질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현재 스팀페이지가 오픈되어 있으니 구경도 하시고 구경하시는 김에 찜하기,팔로우도 해주시면 너무 감사합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824000/Backpacker_Guild

 

Backpacker Guild on Steam

Welcome to the Backpacker Guild. To vanquish wicked monsters, hire diverse mercenaries and craft powerful items to pack their bags. Only by the hands of you, the guild master, can powerful mercenaries be created.

store.steampowere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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