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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GMS2) 강좌/개발팁

팁 1. 경험으로 배운 간단한 개발팁(Gms2)

by RainbowStudio 2018.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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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 를 쓰면서 제가 익힌 것들을 좀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일반적인 기초강좌 같은데에선 좀 처럼 보기힘든 내용이 아닐까 싶네요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작성해볼게요 그럼 출발~




1. 게임은 분명 간단한 기능만 구현했는데 오브젝트가 조금만 많아지면 끊기면서 멈춰버립니다



답 : 어디선가 계속 반복적인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을 확률이 99%에 수렴한다고 볼수있고요
대표적으로 오브젝트를 생성했는데 생성하는 로직 부분이 step 이나 draw 부분에 들어가서 계속 겹쳐져서 생성되서 눈으로는 안보이는데 작업처리는 계속 되고 있는거죠


찾기 좋은방법은


//현재 뷰의 위치를 찾아서 fps, realfps를 표시해준다
var v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0]);
var v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0]);
draw_text( vx+100,vy+32, "FPS = " + string(fps));
draw_text(vx+100, vy+60, "Real_FPS = " + string(fps_real));
show_debug_overlay(true);

이걸 오브젝트의 draw 부분에 넣고 게임을 구동하면 어디에서 무리가 생기는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적용후 사진은 다음과 같고 실시간으로 얼마나 무리? 하고 있는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step 이나 draw 부분에서 오브젝트를 생성할땐 이 오브젝트가 한번만 생성되면 가능하다는 체크변수를 꼭 만들어서 무한 생성을 막아주시면 되겠습니다






2. 상속을 사용하고 싶은데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어떤경우에 어떻게 쓰면 되는건가요?


답 : 상속이란게 대단한게 아니라 부모 - 자식 관계를 생각하시면 되는데
부모오브젝트를 만들어서 step 에 방향키에 따른 이동을 구현해주고 자식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부모로서 부모오브젝트를 짖지정하면 자식은 별도의 방향키 이동을 구현하지 않아도 부모에서 부터 내용을 받아와 적용되서 작동하게 되는거죠


예를 들어서 몬스터를 만든다고 했을때


몬스터종류 - 슬라임 , 쥐
공통부분 - 이동 , 공격 , 죽음
공통아닌부분 - 슬라임은 체액을 발사 , 쥐는 발톱공격


이런식으로 몬스터를 나눴을때 부모오브젝트를 만들어서 공통부분을 만들어주고
슬라임과 쥐 오브젝트에는 공통아닌 부분만 구현해주고 부모오브젝트를 상속하면
공통 + 비공통 두개가 적절히 적용되서 작동하는거죠


똑같은 부분을 반복해서 장문의 소스를 쓸필요없이 간단하게 상속으로 작업 시간을 줄일수있죠


부모의 step 과 자식으로 만든 step 이 서로 겹쳐서 적용이 안된다고요?
해당 step 에 event_inherited() 를 넣어주면 됩니다





3. 당장 게임을 만들고 싶은데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흰화면을 보고있으니 답이 없는데 도대체 뭐부터 해야하나요?


답 : 튜토리얼을 따라해보는게 게임메이커를 익히는 가장 빠른길입니다


.....
...
..라고 하고 끝내기엔 조금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튜토리얼을 무작정따라해보고 이제 자신만의 오리지날게임을 개발하려고 하는데 당장 내가 생각한 게임을 구현한다?
그것도 좋지만 그렇게 작업을 하면 나중에 분명 스트레스를 크게 받을 시기가 올겁니다
그게 언제냐? 바로


게임의 '해상도' 그것이 문제입니다

게임을 개발하기전에 가장 먼저 해상도부터 세팅을 해놔야 스트레스없이 개발을 진행하고 출시후에도 크게 문제가 없을겁니다

해상도 설정은 취향이나 타겟에 따라 다릅니다만 사이즈를 어떻게 맞추든 개발을 시작하기전에 해상도는 맞추고 개발을 시작하길 권해드립니다

 


2022.10.1 해상도 내용추가

 

해상도를 이해하기 위해 룸과 카메라에 대해 알고 가시는게 좋기때문에 이전에 기능적인 문제로 비공개를 해놓았던 횡스크롤 게임 강좌의 내용 중 일부를 공개로 변경 했습니다 ^^

 

GMS2 강좌 5. 카메라와 뷰포트 (tistory.com)

 

GMS2 강좌 5. 카메라와 뷰포트

안녕하세요~ 오늘의 강좌는 카메라 와 뷰포트 입니다 일단 저번시간까지해서 맵타일그리기, 이동, 점프까지 해봤구요 오늘은 카메라와 뷰포트에 대해서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게임메이커내에

nopyesg.tistory.com

 

자세한 내용은 강좌 내용을 읽어보시고 차근차근 따라해보시면 됩니다 ㅎ

 




이상으로 도움이 될지도, 안될지도 모르는 강좌를 마치고 다음 강좌때는 가능하면 예제와 함께 하는 강좌로 오겠습니다
요청강좌가 있으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제 능력이 되는 한 강좌를 해보겠습니다


모두 감기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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