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메이커(GMS2) 강좌/횡스크롤

GMS2 강좌 1. 기본자료와 타일사용 3종 세트

by RainbowStudio 2019. 1. 9.
반응형


오늘의 강좌는 

게임메이커 스튜디오 2 버전 타일사용 3종 세트입니다

타일을 안 써도 된다고요? 갓겜만들고 싶지않으십니까? 그렇다면 배워야합니다 :)


강좌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타일셋 사용하기

2. 오토타일셋 사용하기

3. 애니메이션 타일 사용하기



1. 기본타일셋 사용하기



먼저 타일로 사용할 배경 스프라이트를 받아봅시다


https://jesse-m.itch.io/jungle-pack 이곳에서 정글맵 스프라이트를 받으실수있습니다


하단의 Download Now -> No tanks, just take me to the downloads 클릭 혹은 일정금액을 기부하실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스프라이트를 받으셨으면 본격적으로 시작해봅시다



신규 스프라이트로 map_tile_spr 를 생성해주고 다운받은 스프라이트를 import 해주시고 tile sets 항목에서 map_tile_1 를 새로 생성해서 map_tile_spr 를 스프라이트를 선택해주세요




grass_sprmap_tile_animation은 일단 무시해주세요~ :) 





map_tile_1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Tile_WidthTile_Height 가 보이는데

Tile_WidthTile_Height 항목의 크기를 각각 16 으로 정해줍니다


이 크기의 의미는 어느사이즈로 잘라서 쓸건지를 의미하고 정글맵같은 경우는 16x16 규격으로 잘라서 사용할수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맵 스프라이트 생성(map_tile_spr) 과 맵의 타일(map_tile_1) 생성이 끝났고

다음은 룸에서 타일을 추가해서 타일을 직접그려보도록 하죠





룸을 선택하시면 왼쪽 상단에 Room Editor에 Layer들이 보이는데 처음 룸을 만들면 Instances 층과 Background 층 두개 뿐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것처럼 타일을 사용해야하기때문에 그에 맞게 타일층을 추가해줍니다


새로 타일을 만들고 선택하면 오른쪽에



이렇게 나오는거 보이시죠? No Tileset 를 선택해서 아까만든 map_tile_1 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타일들이 오른쪽 화면에 보이는데 선택해서 룸에다 마우스 클릭으로 그려봅시다




잘그려지시나요?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죠



2. 오토타일셋 사용하기



오토타일이이라...이름만 들어도 아주 맘에 드는데요? 마우스로 타일을 하나하나 찍으면 시간이 매우 오래걸릴수 있기때문에 이 오토타일이란 기능을 활용할수있죠



오토타일은 각 위치에 맞는 타일을 미리 지정해놓고 그릴때 자동으로 위치에 따라 그려지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먼저 map_tile_1 를 더블클릭해 나오는 메뉴중 Auto Tiling를 선택합니다






Auto 타일메뉴중 1번을 누르면 16개의 auto tile이 생성되고 2번 박스 안쪽에있는 빈자리를 왼쪽에 있는 타일들로 방향과 위치에 알맞게 넣어줍니다






이렇게 빈칸이 나오는데 흰부분은 타일의 밝은쪽이라고 생각하고 배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한번 배치해봤고 저장 후 룸을 선택하고 오른쪽 메뉴 탭중 Libraries 탭을 누르면 새로 생성된 autotile_1 이 보이고 클릭후 룸에 마우스를 드래그해보시면 됩니다 이상하게 그려지면 배치를 수정한 후 다시 그려보세요

이미지의 빈칸은 넣을만한게 보이지않아서 공백을 비워둬봤습니다


 



부드럽게 잘 그려지시나요?



여기까지 잘된다면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죠



3. 애니메이션 타일 사용하기



애니메이션 타일 움직이는 타일이라... 풀이나 나무가 움직인다면

맵에 생기를 불어넣어줄수 있겠죠?





먼저 위에서 무시하라고 했던 grass_sprmap_tile_animation을 생성해줘야하는데 grass_spr은 




↑ 요 이미지로 스프라이트를 생성해주겠습니다 직접 그린거니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셔서 grass_spr 에 import 해주세요






새로 생성한 map_tile_animation 타일셋의 스프라이트를 grass_spr 로 정해주시고 Tile Animation 을 선택합니다






Tile Animation 설정 내용을 보시면 위 사진처럼 Frame과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를 몇장으로 할지 설정하는데 Frame 은 10으로, 장면은 4개 컷으로 선택해서 잔디를 한컷씩 선택해주겠습니다 Frame이 커지면 초당 재생되는 이미지의 컷수가 더 많아집니다






이렇게 4컷을 선택해서 재생을 해보고 자연스럽다면







위 사진처럼 룸을 선택해 좌측 메뉴를 위부터 아래로 설정을 수정해봅시다

신규 타일레이어층을 만들어주고 그 타일층에 map_tile_animation을 선택해주고

룸사이즈는 제가 보기좋게 임의로 바꿔준거니 취향대로 하시면됩니다




설정이 끝나면 오른쪽 Libraries 를 눌러 새로생긴 animation_1을 눌러준후 맵에 배치해봅시다






저는 여러분에게 보여줘야 하니까 이렇게 구분되게 배치해볼게요 





배치가 끝나면 F5 (프로젝트 RUN)를 눌러서 프로젝트를 실행해봅시다




와 이거 너무 퍼펙트한데요?

(gif가 변환될때 깨진거고 실제로는 깔끔하게 잘 보입니다 :D gif 상태가 왜 이런다냐..)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고요? 

그렇다면 벌써 갓겜 제작을 위한 위대한 여정이 시작되셨습니다! 


작업중 문제가 생기셨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방명록을 남겨주세요~

다음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