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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GMS2) 강좌/슈팅(종스크롤)

GMS2 강좌(슈팅) 7. 적기체 만들기

by RainbowStudio 2019.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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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번시간은 컨트롤 오브젝에서 적기체를 생성하고 생성된 적기체가 정해준 길을 따라 이동하면서 레이저를 쏘는것까지 진행하겠습니다 


장애물을 만들고 플레이어기체를 만드는 강좌에서 대부분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진행했고 그때 작성했던 코드를 거진 다 비슷하게 사용하기때문에 적기체는 이번시간에 생성,이동,공격,플레이어레이저에 의한 폭발까지 한꺼번에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스프라이트, path , 오브젝트를 생성해주세요 스프라이트둘다  OriginMiddle Centre 를 선택해주세요 path 는 내부 내용은 신경쓰지말고 생성만 해줍니다




다음으로 path 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좌측 룸 에디터 부분에 path 추가 버튼을 눌러 path를 3개 추가해주세요

그리고 Path_1 를 클릭하시고 아래 Select Path 를 클릭해 이전에 생성했던enermy_path_1 를 선택해주세요


Straight Lines 는 직선으로 길을 그어주는 옵션이고

Smooth Curve 는 부드러운 커브를 그어주는 옵션입니다 저는 부드러운 커브로 선택해주겠습니다




룸에서 path 를 직접 찍어볼 시간입니다 몬스터가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게 설정해주기 위해 위에서 부터 아래로 마우스를 클릭해 길을 그려줬습니다 라인이 색상별로 3개인건 위에 설명한 대로 path 를 3개를 각각 색상 설정을 해서 찍어준 모습이라 그렇습니다

이미지 처럼 원하는 대로 길을 마우스로 찍어 만들어 주세요






다음은 enermy_control_obj 내용이고 Create , Step 이벤트 각각 이미지 내용으로 작성해줍니다

적기체도 컨트롤 오브젝트에서 원하는 만큼만 지속적으로 생성해주도록 설정해주겠습니다






다음은 enermy_attack_obj 의 내용이고 Create , Step 이벤트에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적기체의 레이저는 위에서 아래로 이동하기때문에 y 값을 + 해줍니다










다음은 enermy_1_obj 내용이고 위에서부터 Create , Step , Alarm0, Draw , Collision- player_attack_obj 이벤트의 내용입니다 


다른 내용은 이전 강좌에서 전부 설명했던 내용이고 달라진 부분은 Path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Choose 을 사용해서 3개의 path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path 변수에 넣고

path_start 함수를 이용해서 해당 path 를 처음부터 끝까지 spd변수의 속도로 이동하게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Step 이벤트에서 path_position 값이 1인지 체크해서 1일때 끝까지 이동했기 때문에 적기체를 제거 해줍니다

path의 position 값은 0~1 사이에 형성됩니다 ( 0.5 는 path 의 전체길이중 중간위치를 말함)



이렇게 작업을 했다면 룸에 적기체 컨트롤 오브젝트(enermy_control_obj)를 옮겨놓고 실행해보면....






이렇게 위치를 지정해줬던 path 값 3개중 하나로 적기체가 움직이며 레이저를 쏘는 모습과 플레이어 레이저에 닿으면 플래시가 되고 hp가 0이 됐을때 폭발하는것까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번강의는 이전에 플레이어기체 강좌와 장애물강좌에서 하나씩 다뤘던 내용을 대부분 그대로 적용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큰 문제가 되진 않았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네 오늘은 여기까지고요 다음에 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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