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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GMS2) 강좌/슈팅(탑다운)

GMS2 강좌(탑다운) 4. 적기체생성과 전투

by RainbowStudio 2019.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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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적기체를 생성하고 적기체와 플레이어 기체가 각자 쏜 레이저에 맞으면 사라지는 부분까지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적기체의 스프라이트 2개와 스크립트 1개 오브젝트 2개를 생성해주는데 스프라이트는 둘다 origin 을 middle centre 로 설정해주고 enermy_attack_1_obj 는 player_attack_1_obj 와 내용이 같기때문에 그대로 복사(duplicate) 하셔서 이름과 스프라이트만 바꿔주겠습니다





저번시간에 만들었던 player_obj 오브젝트에 collision - enermy_attack_1_obj 이벤트를 새로 만들고 자기자신이 사라지게 작성해줍니다 적기체의 레이저를 맞으면 체력수치감소없이 플레이어 기체가 사라지게 해주겠습니다 





다음은 신규로 생성한 enermy_1_obj에 4개의 이벤트를 추가해줍니다





Create 이벤트 내용은 player_obj 내용을 복사하시고 붉은 박스친 부분을 새로 추가해줍니다

물론 최대속도 변수나 발사속도 설정도 적기체인 만큼 플레이어 기체보다 후지게? 수정해서 바꿔줬습니다

적기체는 플레이어기체를 발견하면 플레이어기체를 노리고 레이저를 쏘면서 추격하는 행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새로 추가된 변수들은 자동으로 움직이는 적기체를 보다 정확하게 설정해줄수있습니다


시야를 크게하면 더 멀리서 추격하고 딜레이를 낮추면 더 빠르게 공격하게 됩니다




다음은 Step 이벤트의 내용이고 플레이어 기체가 존재할때 플레이어 기체가 시야내로 들어오면 발견변수를 true 로 바꾸고 추적을 하게 됩니다





alarm 0 이벤트에는 공격가능한 상태로 바꿔주는 부분을 추가해줍니다





collision - player_attack_1_obj 이벤트에는 적기체가 플레이어의 레이저에 맞으면 hp가 감소하고 hp 가 0이 되면 오브젝트가 사라지는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마지막으로 enermy_1_movement_scr 스크립트 내용이고 이부분에선 플레이어 기체를 추적할때 left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이동하고 적기체의 방향이 플레이어 기체와 일치하거나 +- 10도사이의 각도가 나온다면 공격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내용을 넣어줍니다


이전에 작성한 플레이어 기체 스크립트 내용과 플레이어 기체의 공격 스크립트에서 내용이 중복되는 부분이 많으니 부분부분 복사해서 작성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룸에서 적기체를 드래그해서 추가해줍니다





이렇게 플레이어 기체가 적기체의 레이저에 맞으면 사라지는 내용과 적기체가 플레이어기체를 발견하면 추적 , 공격 , hp가 0이되면 사라지는 부분까지 한꺼번에 진행했고 실행해보면...  







이렇게 새로만든 적기체와 전투를 벌일수있는데 적기체를 분명히 후지게? 만들었는데도 생각보다 어렵네요 하하...



네 오늘은 여기까지고요 다음에 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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