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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GMS2) 강좌/슈터(탑다운)

GMS2 강좌(탑다운슈터) 3. 카메라와 캐릭터이동

by RainbowStudio 2019.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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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캐릭터를 생성하고 카메라를 연결시켜 슈터게임에 맞게 캐릭터가 이동하는 부분을 진행하겠습니다





player_spr 그룹에 있는 것처럼 방향별로 스프라이트를 생성해주시고 

캐릭터 스프라이트의 origin9x17로 통일해서 설정해줍니다




이동에 사용할 스크립트도 하나 만들어줍니다



player_obj 라는 이름으로 캐릭터 오브젝트도 만들어 줍니다





다음은 저번시간에 냅두라고 했었던 follow_view_obj 내용을 채워주겠습니다 Step 이벤트를 하나 추가한 후 이미지의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follow_view_obj는 캐릭터 오브젝트를 따라다니면서 카메라뷰의 역할을 해줄예정입니다

마지막에 플레이어 방향을 갱신해주는건 플레이어 방향에 따라 캐릭터 스프라이트도 변경되고 무기를 들었을때 무기의 스프라이트도 변경되고 무기발사시 발사방향까지 이 direction 이 관여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player_obj 에 Create, Step 이벤트 내용이고 이미지에 나온대로 작성해줍니다





scr_player_movement.txt


다음은 이동 스크립트 내용이고 

1. w,s,a,d 키를 입력받으면 위치를 바꿔주고 

2. 움직이는 동안에는 스프라이트가 1의 속도로 재생이 되고 

3. direction 값은 각도를 생각하시면되고 캐릭터에서 마우스를 바라봤을때의 direction 값에 맞게 스프라이트 변경해주고 필요시에는 image_xscale 을 -1로 바꿔서 좌우를 상반시켜서 보여주게 해주는 부분이 작성되어있습니다

4.마지막으로 아무키도 눌리지 않으면 image_speed 를 0으로 바꿔서 가만히 멈춰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스크립트까지 작성한후 룸에 follow_view_obj, player_obj 를 드래그해서 추가해준후 실행해보면...





이렇게 방향에 맞게 잘 돌아가고 잘움직이는 걸 확인할수있습니다


네 오늘은 여기까지고요 다음에 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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