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메이커(GMS2) 강좌/슈터(탑다운)

GMS2 강좌(탑다운슈터) 4. 무기생성

by RainbowStudio 2019. 3. 13.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탑다운 슈터게임에 맞게 무기를 생성하고 무기가 마우스의 위치에 따라 플레이어와 함께 회전하게 하는 부분을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시간을 이어가기위한 변수(발사,재장전)들이 내용에 포함되어있지만 일단 작성만 해주시고 오늘은 무기생성까지만 진행할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 사용할 스프라이트와 스크립트를 생성해줍니다 weapon_pistol_spr 의 originmiddle Centre 로 설정해서 중앙에 맞춰줍니다 그리고 무기 스프라이트는 이미지에 나온 오른쪽을 바라보는 방향의 무기스프라이트 한개만 지정해주면됩니다



무기로 사용할 오브젝트도 생성해줍니다 이 오브젝트가 무기역할을 담당해줄겁니다




먼저 생성해준 player_weapon_objCreate 이벤트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발사 및 재장전은 다음시간에 진행할예정이니 변수들을 초기화해줍니다




다음은 player_weapon_objStep 이벤트를 추가하고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이 부분은 오브젝트가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면서 마우스 위치에 맞게 회전시켜주고 각도에 따라 적절하게 플레이어오브젝트에 가려져 보이는 걸(플레이어가 위쪽을 향했을때) 설정해준 내용입니다



다음은 새로 생성해줬던 scr_player_create_weapon 스크립트 내용이고 무기가 pistol 일때 스프라이트, 이름, 탄약, 발사속도, 재장전,공격력을 설정해주는 내용이고 무기가 추가되면 if 문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면 자유롭게 무기를 늘릴수있습니다




다음은 player_objCreate 이벤트안에 붉은 박스의 내용을 추가해서 기본무기를 들고 게임을 시작할수있게 작성해줍니다 플레이어가 생성되면 기본무기를 스크립트에서 생성해주고 무기는 플레이어를 따라다니게 됩니다



여기까지 작업을 진행하고 실행해보면...





이렇게 플레이어 캐릭터와 함께 회전하는 무기가 생성된걸 확인할수있습니다


네 오늘은 여기까지고요 다음에 봐요 :)


반응형

댓글